주소 : 21999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 12 (송도동)

COPYRIGHT (C) 2019 INCHEON TECHNOPARK. ALL RIGHTS RESERVED

 손에 잡히는 블록체인

​성공 사례

1. ​가맹점 수수료 부담 없앤 통통코인

증권경제 전문 미디어 사업을 하는 토마토그룹이 최근에 '통통체인'이라는 가상화폐를 발행하였다고 합니다.

가상화폐인 통통체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발행된 것입니다.

 

가상화폐를 발행한 것만이 아니라 이를 실제 돈처럼 쓸 수 있게 해서 2018년부터 구내식당과 카페에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왔고, 회사내부에서뿐만 아니라 외부 상점에서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통통체인의 외부 상점 1호는 바로 '정다믄 김밥천국 성수점'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식사 후 카드대신 통통코인으로 결제를 할 수 있고, 통통코인의 화폐정보를 담은 QR코드를 인식하면 결제가 된다고 합니다.

< 출처: 통통코인 공식 홈페이지>

그럼 통통코인을 발행하였다는 것은 비트코인 기술을 적용해서 현실 화폐로 쓸 수 있다는 점 외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일단 가장 큰 혜택은 '결제 수수료'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만약 직원들이 구내 식당, 카페, 김밥천국에서 일반 카드로 결제했다면 적어도 금액의 1~3%를 수수료를 내야했겠죠.

1만원어치 식사를 했다면 100원~300원 가량이 수수료로 카드사에 지불되어야 하는 돈입니다.

업주는 수수료도 매우 큰 부담이죠.

그러나 카드사와 같은 중개인이 필요 없는 토마토그룹과 상점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거래이기 때문에 상점 주인은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점이 많아질수록 실제 거래를 하는 당사자 외에 제3자인 카드사가 끼어들 자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토마토그룹은 당장은 수익이 없겠으나, 이 통통체인 가상화폐가 거래에서 인정을 받는다면 널리 확산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통통체인으로 거래를 하게 된다면 수수료까지는 아니지만 가상화폐 발행 요금 또는 플랫폼 사용됴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운영중인 사업의 거래를 더욱 투명하게 하고 다른 방식의 거래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겠죠

2. ​디지털 게임의 중고 판매, 부정 방지

스페인의 Robot Cache는 2018년 1월에 설립된 회사로 디지털 게임 판매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핵심 사업은 디지털 게임 판매 플랫폼에서 중고 게임 거래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게임기는 실물로 존재해서 사용하다가 중고로 거래가 가능하지만 디지털 게임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구매하는 것인데 어떻게 거래가 가능할까요?

기존에는 디지털 게임의 중고 거래가 어려웠습니다.

 

사용자가 디지털 게임을 즐기다가 싫증이 나면 그냥 이를 PC나 게임기에 저장해둔 채로 놔두지 중고로 판매할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왜냐면 구매자 입장에서는 정품 프로그램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하는데 이 증명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 출처: 로봇캐시 공식 홈페이지>

< 출처: 로봇캐시 공식 홈페이지>

Robot Cache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자사의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디지털 게임이 정품만이 거래되고 조작이나 복제를 방지했습니다.

 

또한 이익 구조를 자사뿐만 아니라 원래 게임개발회사에게도 돌아가게 했습니다.

그래야 게임사에서도 중고 디지털 게임 거래를 지원하겠지요.

 

이렇게 Robot Cache는 블록체인 기술로 신뢰할 수 있는 거래를 가능하게 하여 중고 디지털 게임을 매매하는 이용자, 게임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개발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했습니다. 물론 Robot Cache사도 수익이 생기겠죠?

Robot Cache는 자사의 플랫폼에 참여하는 게임회사를 2018년 12월 기준으로 22개사, 700개 이상의 게임을 확보했고, 사업성을 높게 평가받아 투자사인 Millennium Blockchain으로부터 300만 달러의 투자금도 유치했다고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렇게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에게 이익을 나눌 수 있는 사업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품 프로그램의 활성화, 중고 제품의 안전한 거래와 매매수익, 개발사에게 돌아오는 또 다른 수익 창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아이디어 하나로 다양한 사람에게 또 다른 혜택을 줄 수 있는 멋진 사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블록체인으로 짝퉁 방지

블록체인 기술 개발사인 VeChain Thor와 Tael 두 회사는 중국의 유통과 소매업에서 소위 제품의 짝퉁을 방지하는 기술을 블록체인으로 실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제품의 생산-유통-소매 과정까지 모든 정보를 블록체인 기반 칩에 기록해서 생산지 위조나 가짜 제품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VeChain Thor의 핵심 블록체인 사업은 제품의 생산부터 소매점까지의 과정을 정보화하고 추적하는 것입니다. 

 

VeChain Thor은 인기 브랜드 상품에 초점을 두고 블록체인 기반 제품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NFC 칩을 장착해서 유통 경로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월마트에서 적용한 ‘스마트 패키지’와 유사합니다.

 

‘월마트 스마트 패키지’라고 검색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소매점은 조작할 수 없는 생산에서 유통 경로까지의 상세한 정보를 블록체인 기술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짝퉁이 시장에 출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 출처: 코인컴페어>

반면 Tael의 주력 기술은 소비자가 앱을 이용해 제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상 소비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말우유 같은 유아용 제품이죠.

Tael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유아용 제품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소비자 본인이 스스로 앱을 이용해 가짜 색출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 참여자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짝퉁 검열 블록체인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정보를 확인하여 시중에 짝퉁이 돌아다닐 수 없게 하는 VeChain Thor의 블록체인 기반 제품인증 시스템,

 

소비자가 직접 가짜 제품을 앱으로 공유 및 인증하여 검열하는 방식의 소비자 정보 기반 인증 시스템.

 

이 둘의 조합이라면 이제 안심하면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회가 더욱 투명해지고 안전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