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 21999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 12 (송도동)

COPYRIGHT (C) 2019 INCHEON TECHNOPARK. ALL RIGHTS RESERVED

 손에 잡히는 블록체인

실패 사례

1. ​가상화폐 범죄의 모범사례 된 '돈스코이호 사기'

< 출처: 한겨례>

얼마 전 국내에서 크게 이슈가 된 ‘돈스코이호’ 사건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들은 이렇게 개인 투자자들을 현혹시켰다고 합니다.

 

“가상화폐 채굴회사에 5000만원만 투자하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일찍 투자한 분은 원금 회수하고 상장만 기다리고 계세요.

 

” 돈스코이호는 ‘150조 보물선 사기 사건’으로 더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이를 미끼로 발행한 가상화폐에 투자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여기 저기서 가상화폐를 이용한 사기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다단계 방식으로 더욱 집요해지고 수도권을 벗어나 지방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낮고 사회생활을 마치고 은퇴해 노후자금을 들고 있는 노년층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구 등의 카페에서 노년층 대상으로 가상화폐 프로젝트 투자 상담을 하는 청년층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사기성 가상화폐 프로젝트이고 초기 가상화폐에  투자하면 거래소 상장 후 10배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다고 꼬드겨 현금을 받아챙기는 식으로 현혹시키고 있습니다.

< 출처: 코인투데이>

< 출처: 코인투데이>

가상화폐는 물론 블록체인의 기술의 핵심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이 거래할 수 있는 가상적인, 암호화된 화폐가 필요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곧 가상화폐는 아닙니다.

 

그리고 가상화폐는 실물 거래를 대체할 수 있는 화폐 대안으로서 인정될 때 비로서 가치가 생깁니다.

 

블록체인의 가상화폐는 현재 뛰어난 기술이 잘못된 현실로 반영된 하나의 사례입니다.

 

알아야 삽니다. 사기 조심하세요.

2. ​블록체인은 실패? 성공?

블록체인은 매우 혁신적이며 사회 전반을 투명하고 편리하게 만들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IT 정보기업인 가트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90%가 실패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맥킨지라는 세계적 컨설팅 기업 역시 "블록체인이 실용화되고 있다는 증거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맥킨지는 블록체인이 복잡하고 불안정한 기술이며 초기 단계 기술을 도입하기에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도입한 기업도 매우 적기 때문에 기술의 성장을 이루기에 그 시도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세계적인 정보 기관들이 이렇게 평가하고 있는데, 블록체인은 과연 실패한 것일까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성공과 실패라는 말이 아직은 이르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그랬고, 인터넷도 그랬습니다.

초반의 실패는 어디든 있기 마련이니까요.

< 출처: 국민일보>

< 출처: 더비체인>

만약 운영하던 사업을 접는 것이 실패라면 블록체인 기업은 엄청난 실패를 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실패의 유형은 비슷합니다. 가상화폐 발행 사업을 제외한다면 대다수는 '수익' 즉 매출을 발생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블록체인을 적용하여 사업을 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현재에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해킹하기 어려운 블록체인 기술로 기록보관 사업을 하기 위해 개인 건강 데이터, 제품의 원산지 정보,콘텐츠의 저작권 관리,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본인인증, 그리고 각종 계약을 블록체인을 적용하여 쉽고 안전하고 스마트하게 하려는 스마트 계약 등의 사업을 하기 위해 수 많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기술이 성숙되지 않았고,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는 등 사회적 환경이 바로 매출을 가져오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한 분야가 아닌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 기반 기술은 생각보다 구현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노력하는 기업에게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 계속 버티기쉽지는 않겠죠.

블록체인 기업이 빨리 수익을 만들어서 계속 기술 개발을 하도록 많은 지원과 격려가 필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