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 21999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 12 (송도동)

COPYRIGHT (C) 2019 INCHEON TECHNOPARK. ALL RIGHTS RESERVED

 어디가니 ? 블록체인

해외 기술동향

1. ​금융분야

블록체인 기술은 특히 금융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의 기술표준화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많은 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사업을 통해서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점하는 것입니다.

 

R3이라는 기업은 이렇게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R3을 중심으로 100개 이상의 회원사가 참여하여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인 코타(Corda)와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해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인 코다 엔터프라이즈(Corda Enterprise)를 개발했습니다.

RBS은행과 영국 금융감독청(Financial Conduct Authority, FCA)은 코다 플랫폼을 사용하여 은행에 대한 모기지 납부 영수증 및 데이터 전송 자동화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카드사인 마스터카드도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다고 합니다.

 

블록체인 송금서비스에 특화된 특허를 출원한 상태인데요.

이 기술은 분산 원장 기술을 도입해 기록된 보증을 사용해 즉석에서 지불하기 위한 방법과 이를 시스템으로 개발하기 위한‘블록체인으로 지불카드 검증을 위한 방법과 시스템’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이 특허의 핵심은 계정 프로필 저장, 계정 번호 및 잔액 포함, 인수 금융기관으로부터 결제 네트워크를 통한 거래 메시지(특정 계좌번호, 거래 금액 및 지불 보증 데이터) 수신 등의 전자거래 처리 과정을 거쳐 신뢰할만한 블록체인 기반 송금 및 지불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출처: 중앙시사매거진>

금융기업은 아니지만 IBM 역시 국가 간 결제의 편의성을 높아기 위해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융 기관이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국가 간 결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뱅킹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고, 이는 리눅스재단에서 추진한 오픈소스 블록체인 프로젝트인‘오픈소스 하이퍼렛져 패브릭(Hyperledger Fabric)’ 플랫폼을 통해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 및 IT기업들이 금융분야에서 결제, 송금, 펀드 등의 과정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신뢰할만한, 더욱 저렴한, 더욱 개방적인 정보화를 추친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금융 플랫폼의 강자는 누가 될까요? 과거에도 그렇듯이 기술 표준화를 선점하는 기업이 미래를 장악하게 되겠죠?

 

관심을 두고 지켜볼 만한 시장입니다.

2. IT 기업

해외 유수의 IT기업은 기술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중심으로 기술 선점을 위해서 막대한 R&D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먼저 IBM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개발, 관리 및 운영까지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베타 기간에는 Starter Membership Plan 무료 가입 및 Enterprise Membership Plan으로 프리미엄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블록체인은 애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고 있고 코다(Corda), 이더리움(Ethereum),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포함하여 적합한 블록체인 원장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사전 구성된 모듈형 옵션을 만들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소요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솔루션 이용 및 구매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지 않으며 컴퓨팅,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 등 리소스만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넓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블록체인을 통해 코인을 발행하려는 사용자를 끌어당길 수 있는 매력이 있을 것 같네요.

아마존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이더리움이나 하이퍼레저 패브릭 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한다고 합니다.

 

이더리움은 공개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며,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여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출처: 각 기업 홈페이지>

3. ​해외정부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주도의 블록체인 개발도 한창 진행 중입니다. 정부의 특성상 공적 서비스나 대민 정책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덴마크는 전자투표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였습니다.

덴마크 정당 자유당은 2014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투표한 세계 최초의 주요 정당인데요.

3자 연립정부 구성 및 자유당 내부 선거자료의 보안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지속적으로 사용 중에 있다고 합니다.

< 출처: 중앙시사매거진>

아랍에밀레이트의 두바이에서도 블록체인 기반 전자정부를 추인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모든 거래를 수행하는 세계 최초의 정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비자 신청, 청구서 지불, 면허 갱신문서를 블록체인에 추가하여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의료분야에서 FDA가 IBM 왓슨 헬스와 2년간의 개발협약을 체결하여 환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하고자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고, 국토안보부는 국경수비대 카메라 및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 보호 목적으로 블록체인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신생 업체 Factom에 약 20만 달러의 보조금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영국의 맨섬은 e게임 사기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계약 및 상품 판매를 적용하였고, 스위스의 추크에서는 공공서비스 이용료를 암호화폐로 낼 수 있도록 허용하고 전자투표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적용하여 개발한다고 합니다.